JOYFUL 광장 Home > JOYFUL 광장 > 매일영어 컨텐츠 학습
[영어전문가칼럼] Warming-up Final 뼈와 살 구분하기 - General Manager님
날 짜 : 2014-07-14 12:42:30  조회수 : 1508

Warming-up Final

뼈와 구분하기

지금까지 품사와 문장 성분의 개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 문장의 구성 요소들간의 유기적인 관계는 사람의 뼈와 살에 비유할 수가 있습니다. 앞으로 뼈와 살로 문장을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뼈: 1. 문장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 2. 언제나 수식을 받는다.

 

뼈의 종류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품사

명사

동사

명사

명사, 형용사

 

 

살: 1. 문장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는 아님. 2. 언제나 남을 수식한다.

 

살의 종류

형용사

부사

감탄사

 

  

첨부 사진 참조  

▷ 주어 역할을 하는 뼈들: 주어는 반드시 명사만 됩니다! 그러나 명사의 형태는 (1) 명사 (2) 명사구 (3) 명사절 등 세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명사 

My notebook is very slim and light.

나의 노트북은 얇고 가볍다.

The fax machine is somewhat expensive.

팩스기계가 약간 비싸다. 

This horror movie was released yesterday.

이 공포영화는 어제 개봉되었다. 

They are going on a picnic next week.

그들은 다음 주에 소풍을 갈 것이다. 

 

2. 명사구 

To build a car needs a lot of works. => to부정사가 주어가 되는 경우 è 뼈와 살이 타는 5문 참조

하나의 차를 만드는 것은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한다.

Fixing my car is absolutely necessary. => 동명사가 주어가 되는 경우 è 뼈와 살이 타는 2문 참조

나의 차를 고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How to study English is important. => ‘의문사 + to부정사’ = 명사구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은 중요하다.

 

* ‘의문사 + to부정사’은 명사구로서 아래와 같은 예가 있고 독해 시 많이 등장하니 숙지를 요합니다.

 

형태

해석 방법

예문

해석

How + to부정사

to이하 하는 방법

How to study

공부하는 방법

What + to부정사

to이하 하는 것

What to bring

가져올 것

When + to부정사

to이하 하는 때

When to get a job

일자리를 구할 때

Where + to부정사

to이하 하는 곳

Where to live

사는 곳

Who + to부정사

to이하 하는 사람

Who to lead the meeting

미팅을 이끌 사람

Which + to부정사

to이하 하는 어떤 것

Which to choose

선택할 (어떤) 것

Why + to부정사

to이하 하는 이유

Why to reject the offer

그 제안을 거절한 이유

 

 

3. 명사절 è 뼈와 살이 타는 7문 참조

What I studied is useless.

내가 공부했던 것은 소용없다.

That I failed the test made my mom sad.

내가 시험에 실패했다는 것이 나의 엄마가 슬프도록 만들었다. 

Whether they are rich is not important.

그들이 부자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Whoever wants to be a doctor must study hard.

의사가 되고 싶은 누구든지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Whatever you want is important to me.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는 나에게 중요하다.

 

▷ 목적어 역할을 하는 뼈들: 목적어도 반드시 명사만 될 수 있으므로 ‘주어 역할을 하는 뼈들’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 동사 역할을 하는 뼈들: 한 문장 내에서 동사는 오로지 하나만 존재합니다. 문장 내에서 무엇이 동사인지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영어의 근간이 된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그러면 문장 내에서 동사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Be동사(am, are, is, was, were)

She is (was) cheerful. 그녀는 명랑하다(했다).

They are (were) so happy 그들은 행복하다(했다).

 

2. 일반동사의 현재형/ 과거형

They know (knew) how to learn English. 그들은 영어를 공부하는 법을 안다(알았다).

The road leads to Seoul. 그 길은 서울로 이어진다.

 

3. 조동사 + 동사원형

I will study abroad after graduation. 나는 졸업 후에 해외에서 공부를 할 것이다.

They can finish their project on time. 그들은 제 시간에 그들의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다.

 

4. Have/has/ had + p.p. (현재완료, 과거완료)

The government has announced the new economic policy. 정부는 새로운 경제 정책을 발표했다.

They have decided to visit their hometown. 그들은 그들의 고향을 방문할 것을 결정했다.

 

5. Will + have + p.p. (미래 완료)

They will have contributed to the funds by May. 그들은 5월까지 그 기금에 공헌할 것이다.

 

▷ 보어 역할을 하는 살들

보어는 나중에 문장의 5형식에서 배우겠지만 2형식과 5형식에만 존재하는 문장성분입니다.

 

1. 주격보어 (주어를 보충 설명하며 주어와 ‘=’관계가 성립해야 함, 2형식 문장에만 존재함)

A big classroom is necessary. (A big classroom = necessary) è 형용사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The building is the largest building in Seoul. (The building = the largest building) è 명사

그 건물은 서울에서 가장 큰 건물이다.

My plan is to finish the project in time. (My plan = to finish the project in time) è to부정사 (뼈와 살이 타는 5문 참조)

나의 계획은 제 시간에 그 프로젝트를 끝내는 것이다.

My plan is finishing the project in time. (My plan = finishing the project in time) è 동명사 (뼈와 살이 타는 6문 참조)

나의 계획은 제 시간에 그 프로젝트를 끝내는 것이다.

My plan is that I finish the project in time. (My plan = that I finish the project in time) è that절 (뼈와 살이 타는 8문 참조)

나의 계획은 내가 제 시간에 프로젝트를 끝내는 것이다.

 

2. 목적보어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며 목적어와 ‘=’관계가 성립해야 함, 5형식 문장에만 존재함)

They considered him an honest person. (him = an honest person)

 

 

최신목록   검색목록  
의견나누기 | 의견을 올려주세요.
      
 
현재 0 / 최대 2000 byte - 한글 1000자, 영문 2000자)